얼마전 강아지와 산책 나갔는데 공원 산책로에 발몇백 달린 지네를 보고 강아지가 코를 갖다 대더라구요. 얼마나 놀랬는지...
장마철인 지금부터 기온이 높아지는 이 여름이 되면 지네활동이 활발해집니다.
지네 퇴치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아직 집에서는 못봤지만 이제 시작이니까요!!
지네는 5~6월에 활발하게 번식활동을 하고 9~10월이 되면 새끼가 태어납니다.
따라서 5~6월에는 비교적 덩치가 큰 지네를 발견하게 되고 가을에는 작은새끼들을 볼 수 있습니다.
지네 퇴치 방법
가장 편하게 간단하게는 시판 살충스프레이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살충제 중에서도 판데스, 싸이맥스 등이 유명합니다.
직접 때려 잡거나 뜨거운 물을 붓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일시적인 방법으로 근본적인 해결이 되지는 못합니다.
5~6월에 큰 지네를 잡으면 가을의 새끼를 볼 수 없게 될 확률이 높아지니 지금 열심히 지네 퇴치 해야 합니다.
지네는 환풍기, 배수구 부분 그리고 단독주택에서는 지붕, 바닥 등에서도 유입이 됩니다.
배수구 부분에는 망을 씌워놓거나 환기구나 환풍구에도 마찬가지로 망으로 된 커버를 씌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건조한 환경에 아주 약하기 때문에 집안을 뽀송뽀송하게 만들어줘야 합니다.
붕산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붕산가루를 집안 습한 곳에 뿌려 두거나 붕산가루를 반죽해 떡 처럼 만들어 두어도 됩니다.
한방에 담이 심하게 결리면 닭과 마른 지네를 넣고 푹 고아서 먹기도 할만큼 닭과 지네는 천적입니다.
여러마리의 지네를 한번에 처치하고 싶다면 지네가 잘 나타나는 곳에 닭뼈 등을 배가 볼록한 그릇 등에 담아두면 지네가 모여들 수 있습니다. 입구부분에 망이나 종이를 대어 감아서 뚜껑처럼 만들고 지네가 들어갈 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 주고 어둡고 습한 곳에 놓아 두세요.
삼백초도 지네 퇴치에 특효약이라고 합니다.
삼백초를 어둡고 습한 곳에 넣어두면 되며 분말은 효과가 반감될 수 있습니다. 줄기채로 놓아두셔도 되고 포프리처럼 마른잎을 걸어두셔도 됩니다. 다만 생삼백초 효과가 더 좋다고 합니다.
석산화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지네에 물렸을 때 응급처치 방법
지네에 물렸다고 죽거나 하진 않지만 어지러움, 구토에 열이 나고 호흡곤란 등의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을 가야 합니다.
지네독의 해독제는 따로 없습니다.
물리고 난 직후에는 약 40도 정도의 따뜻한 물로 씻고 헹궈줍니다. 시간이 어느 정도 시간 후에는 흐르는 물에 여러번 씻고 헹궈주고 냉찜질을 해 주면 좋습니다.
지네에 물리면 식초 또는 암모니아수로 닦아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뱀에 물리거나 하면 입으로 그 독을 빨아내거나 하는데 자신의 입속에 상처가 있거나 하면 더 위험할 수 있으니 입으로 빨아내지 마세요.
지네 퇴치 방법 및 지네에 물렸을 때 응급처치 방법 이었습니다.
다른글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