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부터 허벅지가 근질근질...딱지같은 것이 딱딱하게 생기고 가렵고 긁으면 피나고...
악순환으로 고생하던 중 피부과에 가서 조직검사 후 건선이라는 병명 진단 후 치료하고 있습니다.
치료받는 중에 팔꿈치에까지 건선이 나타나 언제 끝날지 모르는 비싼 레이저같은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저보다도 더 힘든 건선환자가 있다고 합니다.
건선관절염 증상과 치료 등에 관한 기초지식을 알아보겠습니다.
도대체 건선과 관절염이 어떤 관계로 맺어진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건선과 관절염이 함께 발생한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해 직접 알아보았습니다.
건선관절염 증상과 치료 등에 관한 기초지식
건선관절염이란 ?
건선 : 염증을 동반하는 홍반에 각질이 두껍게 쌓이고 마른 파편같은 것이 벗겨지면서 떨어집니다. 가려움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절염 : 손발, 손가락, 발꿈치, 아킬레스건의 통증과 부종, 목과 등이 뻣뻣해지고 통증, 손발톱의 울퉁불퉁한 요철
피부증상인 건선과 관절증상인 관절염이 함께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건선관절염 환자의 대부분은 처음에 피부증상에서 몇개월에서 몇년에 걸쳐 관절에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관절증상만 나타나거나 동시에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건선관절염 자가진단
- 예, 아니오로 대답해 주세요.
Q1. 지금까지 관절이 부은 적이 있습니까?
Q2. 지금까지 관절염 진단을 받은 적이 있습니까?
Q3. 손톱, 발톱에 움푹패인 부분이나 구멍이 있습니까?
Q4. 지금까지 아킬레스건 또는 발바닥 통증을 느낀 적이 있습니까?
Q5. 지금까지 원인불명의 손발 부종과 통증을 경험한 적 있습니까?
네 라는 대답이 3개 이상이면 건선관절염의 가능성을 가진 증상이 있습니다.
건선관절염 증상
피부증상 : 팔꿈치나 무릎, 두피 등에 생기기 쉽습니다.
손톱변화 : 점점이 패이거나 변형이 나타납니다.
말초관절염 : 손가락, 발가락 등 말단 관절의 부종과 통증이 생깁니다.
척수염 : 허리, 등, 목에 통증을 느낍니다.
발가락염증 : 발가락전체의 부종과 통증이 있습니다.
부착부위 : 목, 손발, 뒤꿈치, 발바닥의 부종과 통증이 있습니다.
건선관절염 원인
아직 확실한 원인은 알 수 없습니다. 유전적 체질과 외적 요인등이 복잡하게 연관되어 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인 체질 + 외적요인(스트레스, 감기나 편도염 등의 감염증, 피부자극,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
건선관절염 진단
현재 건선을 앓고 있는지 또는 과거에 앓았던 적이 있는지, 발가락, 손가락등에 염증이나 부종이 있는지, 있었는지를 확인, 전형적인 건선 손톱병변이 있는지, 손발X-ray 사진으로 특징적인 소견, 류마티스인자를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해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지금까지의 경과와 가족력, 건선 피부증상과 관절증상, X-ray, MRI 등의 화상검사, 혈액검사 등으로 종합적인 진단을 합니다.
건선관절염 치료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 염증을 억제하면 관절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면역억제제 : 류마티스관절에도 사용되며 관절통증과 부종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생리학적 제제 : 부종과 통증의 원인이 되는 단백질에 직접 작용해 억제시켜 증상이 개선됩니다.
아직은 익숙치 않은 건선관절염 증상과 치료 등에 관한 기초지식 소개드렸습니다.
저처럼 건선을 앓고 계신 분들은 관절통증이 있는지도 이제 신경쓰면서 살아야겠습니다.
하지만 염증을 일으키는 관절이 류마티스관절염보다 적어서 예후는 더 좋은 편이라고 하니 다행이긴 하네요.